[보도자료] 호흡기질환 유발하는 집먼지진드기 각별한 주의 필요
페이지 정보
본문
호흡기질환 유발하는 집먼지진드기 각별한 주의 필요
뷰어스, 2024.05.27
4월에서 6월까지 따뜻한 봄날씨가 지속되면 호흡기질환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들이 급증한다. 호흡기질환은 황사와 미세먼지, 꽃가루 알레르기 등 원인이 되는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우리가 생활하는 실내공간 속 집먼지진드기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집먼지진드기는 집 안의 먼지 속에 서식하는 미세한 해충으로, 배설물과 사체가 공기 중에 떠다니다가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침투하면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 알레르기가 발생하면 코 막힘, 재채기, 기침, 눈 가려움증, 천식, 발작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알레르기 증상이 악화하게 되면 폐렴, 패혈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확인되면 전문의에게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호흡기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환경 관리가 중요하며, 집먼지진드기가 생존하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실내 습도를 40~50%로 유지하고, 침구류를 주기적으로 뜨거운 물에 세탁하며, 카펫과 가구는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명동웰니스건강검진센터 장익준 대표원장은 “집먼지진드기는 우리 생활공간 속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하면 면역력 저하로 인해 호흡기질환 감염은 물론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생활환경 개선으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힘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 이전글[의학칼럼]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개선하기 위해서는 24.06.26
- 다음글[의학칼럼] 아토피 피부염과 호흡기 질환 유발하는 봄철 집먼지진드기 주의보 24.05.2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